서양 철학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 시작하여 중부 및 서부 유럽을 거쳐 나중에는 콜럼버스의 항해 이후 아메리카 대륙에 이르기까지 서양 또는 서양 세계에서 발전한 철학적 사상을 포괄합니다. 그것은 인도, 중국, 페르시아, 일본, 한국의 철학뿐만 아니라 다양한 토착 철학을 포함하는 동양 또는 동양 철학과 구별됩니다.
역사를 통틀어 서양 철학은 서양 종교, 과학, 수학 및 정치와 깊이 얽혀 있습니다. 고대에 "철학"이라는 용어는 모든 지적 활동을 포함했으며, 17세기 후반까지도 자연 과학은 "자연 철학"의 한 분야로 언급되었습니다.
서양 철학은 또한 유대 철학, 기독교 철학, 이슬람 철학을 포함한 아브라함 종교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으며 그들의 가르침에 영향을 미치고 영향을 받았습니다.
일반적으로 서구 사회는 '진리'를 추구하고 검증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동양 사회는 진리를 주어진 것으로 받아들이고 균형을 찾는 것을 강조한다고 말하는 평론가들이 있습니다. 서양 문화는 종종 개인의 권리를 우선시하는 반면 동양 문화는 사회적 책임을 더 강조합니다.
서양 철학과 동양 철학의 구별은 참으로 다소 자의적이며 어떤 면에서는 오해의 소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도 철학과 중국 철학은 서로 다르며 서양 철학과도 다릅니다. 더욱이 고대 바빌로니아 철학은 어떤 면에서는 동양적이라고 여겨지지만 그리스, 특히 헬레니즘 철학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반면에 페르시아 철학, 아랍 철학, 유대 철학은 동양 철학보다 서양 철학과 더 가까운 역사적, 지리적 연결을 공유합니다. 경우에 따라 철학 학교는 철학과 종교 사이의 경계를 모호하게 하여 그들을 낳은 종교와 얽혀 있습니다.
순전히 지리적인 지역에 기반하여 철학을 분류하려는 시도는 철학의 복잡성과 상호 연결성을 지나치게 단순화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경향과 관련하여 일부 평론가들은 서구 사회는 "진리"를 추구하고 검증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동양 사회는 진리를 주어진 것으로 받아들이고 균형 찾기를 강조한다고 제안했습니다. 서양 문화는 종종 개인의 권리를 우선시하는 반면 동양 문화는 사회적 책임을 더 강조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일반화가 각 철학적 전통의 다양성과 뉘앙스를 완전히 포착하지 못할 수도 있음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동양 철학은 종종 우주 전체의 분리할 수 없는 부분으로서 모든 것의 상호 연결성과 통일성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일반적인 관찰이 어떤 경우에는 사실일 수 있지만, 다양한 학파의 사상, 신념 및 관점을 포괄하는 서양 또는 동양 철학의 다면적인 특성을 완전히 정의할 수는 없습니다. 철학적 전통은 그 복잡성과 역사적 상호 작용을 인정하면서 열린 마음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아프리카 철학"이라는 용어는 특히 아프리카 주제나 맥락에 뿌리를 둔 철학 또는 단순히 아프리카인이나 아프리카 후손이 수행하는 모든 철학을 지칭할 수 있기 때문에 논쟁과 모호함의 대상입니다.
이집트와 같은 고대 아프리카 문명은 초기에 철학적 사고에 기여했습니다. 예를 들어 기원전 24세기 이집트의 관리이자 철학자인 Ptah-Hotep의 격언은 정치 철학의 초기 저작 중 하나로 간주됩니다. 헬레니즘 시대에 기원전 3세기 이집트 철학자 플로티누스는 신플라톤주의 철학 학파를 세웠습니다.
민족철학은 아프리카 철학을 아프리카 문화의 언어, 관행 및 신념에 함축된 공유된 신념, 가치, 범주 및 가정의 모음으로 접근합니다. 이 관점은 현실에 대한 근본적인 가정이 아프리카 언어와 문화적 관행에 반영되어 있다고 주장합니다. 예를 들어, E. J. Alagoa는 니제르 델타의 전통 속담에서 파생된 아프리카 역사 철학의 존재를 제안합니다.
세네갈의 레오폴드 상고르(Léopold Senghor)와 같은 일부 아프리카 철학자들은 현실에 대한 아프리카인의 접근이 엄격한 논리보다는 감정과 예술성에 근거한다고 가정하는 "부정"의 개념을 옹호했습니다. 그러나 이 아이디어는 논란의 여지가 많으며 다양한 해석이 가능합니다.
철학적 현명함은 민족 철학에 대한 개인주의적 접근 방식을 취하며 "현자"로 알려진 공동체의 특정 예외 구성원의 신념을 기록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 현자들은 그들 문화의 세계관에 대한 심오한 지식과 이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정한 철학적 사상과 단순한 지역적 신념 또는 사상의 역사를 구별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전문 철학의 경향은 독특한 아프리카식 사고, 반성 및 추론의 개념이 대부분의 아프리카에서 상대적으로 최근에 생겼다고 주장합니다. 이 견해에 따르면 아프리카 철학은 아직 초기 발전 단계에 있다. Maulana Karenga가 만든 Kawaida 프로젝트와 같은 이니셔티브는 역사, 영성, 윤리, 사회 및 정치 조직, 경제 시스템, 창의적 생산 및 정신을 포함한 다양한 문화 영역에서 아프리카의 우수성 모델을 탐구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나타냅니다.
요약하면, 아프리카 철학은 아프리카의 문화 및 지적 유산의 풍부한 다양성을 반영하는 광범위한 관점과 접근 방식을 포함합니다. 다양한 해석과 논쟁에 직면하고 있지만, 글로벌 철학 담론에 대한 지속적인 기여와 함께 중요하고 성장하는 탐구 분야를 나타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