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론은 원자("절단할 수 없는"을 의미하는 그리스어 "atomos"에서 파생됨)로 알려진 작고 불가분하며 파괴할 수 없는 빌딩 블록의 존재를 가정하는 철학적 이론입니다. 이 이론에 따르면 우주의 물체를 포함한 모든 실재는 이러한 기본 입자로 구성됩니다. 원자론은 논리적으로 원자만 존재하고 별개의 부분을 가진 복합 객체가 없다는 개념으로 이어집니다. 이것은 인체, 구름, 행성과 같은 실체가 일반적으로 인식되는 방식으로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통적인 원자론에서는 모든 물리적 물체가 무한한 공허 내에서 영원한 원자의 다양한 배열을 통해 형성된다고 믿어집니다. 이 원자들은 서로 다른 조합과 모양을 만들기 위해 함께 모여 우주의 물질 다양성을 설명합니다. 원자론 이론은 일반적으로 신이나 신의 개념을 거부하고 물질 세계와 그 기본 원리에 대한 연구를 우선시하는 물질주의 또는 물리주의와 같은 철학적 관점과 일치시킵니다.
고대 인도에서는 기원전 6세기 초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여러 사상 학파에서 원자론에 대한 복잡한 이론을 발전시켰습니다. 기원전 1세기까지 계속된다. 이러한 철학 체계는 물질의 본질과 우주의 구성에 대한 심오한 통찰을 제시했습니다.
힌두 사상 학교인 Nyaya-Vaisesika 학교는 원자론의 초기 형태 중 하나를 제시했습니다. 그들은 각각 24가지의 가능한 특성을 가진 네 가지 원소 유형의 원자가 존재한다고 제안했습니다. 이 원자들은 일반적인 속성(강력하고 광범위함)과 특정 속성(강력함)을 모두 가지고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들의 이론에 따르면, 원자는 쌍(dyads)으로 알려진 쌍으로 결합되어 삼합체(triads)라고 하는 쌍의 트리오를 형성했습니다. 이 삼합체는 물질의 가장 작은 눈에 보이는 단위로 간주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불교의 원자론은 기원전 4세기 이전에 나타났습니다. 인도에서는 표준 원소에 해당하는 자체 원자 개념을 제시합니다. 각 유형의 원자는 견고성 또는 운동과 같은 특정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혼합물에서 지원을 제공하거나 성장을 유발하는 것과 같은 고유한 기능을 수행했습니다. 서기 7세기에 이 운동은 원자를 점 크기의 지속 불가능한 에너지로 구성된 실체로 개념화한 Dharmakirti가 이끄는 두 번째 단계를 경험했습니다.
인도의 자이나교는 또한 기원전 1세기까지 원자 이론에 기여했습니다. 자이나교 철학에 따르면 세계는 영혼을 제외하고는 전적으로 원자로 구성되어 있다고 믿었습니다. 각 원자는 고유한 맛, 냄새, 색상 및 두 종류의 촉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생각되었습니다. 원자는 두 가지 상태로 존재할 수 있습니다. "미묘한" 상태는 무한히 작은 공간에 들어갈 수 있고 "거친" 상태는 확장을 제공하고 유한한 공간을 차지합니다. 그들의 영원한 속성에 기초하여, 원자는 흙, 물, 그림자, 감각 대상, 카르마 물질 및 적합하지 않은 물질을 포함하는 요소의 그리스 개념과 유사한 여섯 개의 "집합체"를 생성하기 위해 결합할 수 있습니다.
이 고대 인도의 원자론 학교는 우주의 기본 구성 요소에 대한 이해에서 심오한 정교함을 보여주었고 이 지역의 철학적 사고의 발전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서양 원자론의 역사:
서양 사상에서 중요한 철학적 개념인 원자론은 고대 그리스 철학자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며 수세기에 걸쳐 여러 단계의 발전과 개선을 보여왔습니다.
서양 원자론의 기원은 종종 기원전 5세기에 살았던 그리스의 소크라테스 이전 철학자 데모크리토스와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Democritus의 스승인 Leucippus는 Atomism의 공동 창시자이자 진정한 창시자로 간주됩니다. 불행하게도 그들의 글 중 일부는 남아 있지 않지만 그들의 가르침은 이 철학적 이론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Democritus와 Leucippus에 따르면 모든 물리적 대상은 영원한 원자와 빈 공간의 서로 다른 배열로 구성됩니다. 원자와 빈 공간은 항상 존재해 왔으며 앞으로도 계속 존재할 것입니다. 무한한 공간은 원자가 다양한 방식으로 움직이고 결합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조합은 우리가 감각을 통해 인식하는 사물의 끊임없이 변화하는 모양과 속성을 만듭니다. 그들의 관점에서 "뜨거움" 또는 "차가움"과 같은 감각은 대상의 고유한 속성이 아니라 원자의 다른 배열로 인해 발생하는 주관적 경험일 뿐입니다.
그러나 플라톤은 기계론적이고 무의미한 원자론의 본질에 반대했습니다. 그는 원자들이 무작위로 서로 충돌하는 것은 세상에서 관찰되는 아름다움과 질서를 설명할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플라톤은 4개의 단순한 물체(불, 공기, 물, 흙)가 서로 다른 원소와 물질의 원자로 재배열될 수 있는 삼각형으로 구성된 기하학적 고체라고 제안했습니다.
또 다른 영향력 있는 그리스 철학자인 아리스토텔레스는 원자론을 반박했습니다. 그는 불, 공기, 흙, 물의 요소가 연속적이며 별개의 원자로 만들어지지 않았다고 믿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우주를 지배하는 물리적 원리에 대한 그의 이해와 충돌하기 때문에 원자론이 요구하는 빈 공간에 대한 생각을 거부했습니다. 새로운 구조를 형성하기 위해 원자가 재배열되는 대신에, 아리스토텔레스는 변화가 잠재 물질을 현실로 변환함으로써 일어난다고 제안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원자론은 부분적으로는 코페르니쿠스와 갈릴레오 같은 인물의 과학적 진보로 인해 16세기와 17세기에 새로운 관심을 받았습니다. 베이컨, 홉스, 이탈리아 철학자 브루노와 같은 영국 철학자들은 이 시기에 원자론을 받아들였습니다.
프랑스 철학자 Descartes와 Gassendi는 아일랜드 철학자 Boyle과 함께 Atomism의 부흥에 핵심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데카르트의 기계 철학은 원자론과 유사점을 공유했지만, 그는 공의 개념을 거부하고 정신과 물질의 이중성을 강조했습니다. Gassendi는 인식된 무신론적 의미로부터 Atomism을 정화하는 것을 목표로 했으며 물리학에 대한 Descartes의 환원주의적 접근에 반대했습니다.
19세기에 John Dalton은 각 화학 원소가 결합하여 화합물을 형성할 수 있는 고유한 유형의 원자로 구성되어 있다고 제안하면서 현대 원자 이론을 발전시켰습니다. 실험적 증거에 기초한 이 과학적 원자 이론은 과거의 철학적 원자론을 대체했습니다.
이후 현대 과학은 화학적 의미에서 원자가 전자, 양성자 및 중성자와 같은 더 작은 아원자 입자로 구성되어 있음을 밝혀냈습니다. 원자론의 철학적 원리는 여전히 개념적으로 적용될 수 있지만, 엄격한 원자론자로 식별되는 현대 사상가는 거의 없습니다. 대신 현대 과학의 원자 이론은 원자를 구성하는 아원자 구성 요소와 기본 입자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원자론의 유형:
사회적 원자론: 사회적 원자론은 사회를 이해하는 데 있어 개인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철학적 신념입니다. 그것은 사회를 인위적으로 구성된 것으로 보고 제도와 가치의 모든 속성이 개별 구성원의 행동과 노력에서 발생한다고 제안합니다.
논리적 원자론: Ludwig Wittgenstein의 초기 작업을 바탕으로 Bertrand Russell이 개발한 논리적 원자론은 더 이상 나눌 수 없는 생각의 불가분의 구성 요소인 근본적인 "사고의 원자"를 식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복잡한 아이디어를 가장 단순하고 환원 불가능한 형태로 분석하려고 합니다.
단순 이론: 단순 이론은 부분과 전체를 다루는 현대의 mereology에 속합니다. 이 이론에서 "단순"은 원자의 철학적 개념과 유사하게 적절한 부분이 없는 개체를 의미합니다. 부분으로 구성된 전체를 나타내는 "건크"와 대조되며 각 부분에는 더 적절한 부분이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형태의 원자론은 사회 조직에서 사고의 구조, 전체와 부분의 본질에 이르기까지 철학의 다양한 측면에 대한 고유한 관점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