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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

데카르트의 철학적 방법과 과학의 해방

by 사색하는 사람 2023. 7. 17.

르네 데카르트는 현대 과학이 출현하기 전과 교회와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을 받은 철학적 침체기 이후에 회의적인 시기에 살았습니다. 그는 지식 습득에 대한 확신의 부족에 충격을 받았고 궁극적인 진리를 추구하기 위한 기초로서 어떤 진리를 확립하는 것을 인식론적 사명으로 삼았다. 그의 즉각적인 목표는 회의론자보다 더 회의적인 선제적 회의적 접근 방식을 채택하여 회의론으로부터 과학적 탐구를 보호하는 것이 었습니다.

 

데카르트의 철학적 방법은 이전 철학자들의 권위를 거부하고 심지어 자신의 감각을 불신하는 것을 중심으로 전개되었습니다. 그는 의심할 여지 없이 명확하고 뚜렷하게 인식할 수 있는 것만을 의지했습니다. 방법론적 회의주의 또는 데카르트적 회의론으로 알려진 이 과정을 통해 그는 지식을 조금씩 재구성하여 의심의 여지가 다시 끼어들지 않도록 했습니다. 그의 목표는 의심이나 회의론을 불식시키면서 지식에 대한 견고하고 진정한 기반을 구축하는 것이었습니다

데카르트는 자신의 사고에 대한 네 가지 기본 규칙을 설명했습니다.

명확하고 뚜렷한 아이디어 외에는 어떤 것도 받아들이지 마십시오.

각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만큼의 부분으로 나눕니다.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생각을 정리하십시오.

감독 사항이 있는지 항상 철저히 확인하십시오.

1637년에 출판된 그의 획기적인 저서 "방법론"에서 정교화되고 1641 "1 철학에 관한 성찰"에서 확장된 이 방법을 사용하여 데카르트는 확실한 것과 가장 작은 것조차 포함하는 것을 식별하기 위해 의심의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의심. 환상일 수도 있고 꿈일 수도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육체가 있는지와 같은 현실의 근본적인 측면조차 의심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러나 그가 의심할 수 없는 한 가지는 생각하는 존재, 생각의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마음으로서의 자신의 존재였다. 이 확실성을 더 탐구하기 위해 그는 자신을 속이는 것이 유일한 목적인 악령과 관련된 추상적 사고 실험을 수행했습니다. 이러한 기만적인 실체에도 불구하고 데카르트는 생각하는 행위 자체가 부인할 수 없다고 결론지었습니다. 그가 속고 있다고 해도 그가 생각하고 있다는 사실은 여전히 진실로 남아 있습니다.

 

이러한 의심과 신중한 추론을 통해 데카르트는 지식 추구와 궁극적인 진리 탐구의 기반이 되는 부정할 수 없는 진리와 명료한 관념의 토대를 확립하고자 했습니다.

그가 생각하는 실체로 존재한다는 의심할 수 없는 단일 원칙("Cogito, ergo sum" 또는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을 확립한 데카르트는 생각하는 행위 자체가 그의 존재의 증거가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의 "1철학에 대한 명상"에서 요약되고 나중에 "철학의 원리"에서 설명된 이 핵심 통찰은 "사고"가 개념적 사고뿐만 아니라 모든 형태의 의식, 경험 및 감정을 포함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의심이 사라지고 자신의 존재가 확고하게 자리 잡은 데카르트는 세계를 재구성하는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자신의 규칙을 엄격히 준수하면서 매우 신중하게 이 과정에 접근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의심의 방식을 통해 이전에 해체했던 세계와 구별되는 '재구성된 세계'를 만들고자 했다.

 

이 재구성을 달성하기 위해 Descartes는 우리의 특정 의식 안에 신의 아이디어가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이 생각을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증거로 보았고 하나님은 우리를 속이지 않으실 것입니다. 데카르트는 우리가 만질 수 있는 세계의 존재에 대한 압도적인 인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능하고 전지전능하며 선한 신이 이 세계의 실제 존재를 보장할 것이라고 가정했습니다. 그는 또한 이 물리적 세계의 본질은 공간을 차지한다는 의미의 "확장"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는 마음의 확장이 없는 본성과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이 복잡한 철학적 추론은 현대적인 관점에서 요술쟁이처럼 보일 수 있지만 데카르트의 세계관과 마음과 신과의 관계에 대한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이러한 개념은 서양 철학의 과정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과학적 탐구가 신학적 제약과 독립적으로 진행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했습니다.

 

데카르트의 철학적 접근 방식은 역설적으로 보이지만 17세기 과학의 중요한 발전을 이뤘습니다. 수학적 특성을 지닌 물리적 세계를 구축함으로써 자연현상을 수리물리학으로 설명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이러한 변화는 신학적인 고려가 종종 과학적 탐구를 방해했던 중세 후기에 교회와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을 받은 일반적인 견해에서 크게 벗어난 것입니다.

 

데카르트가 물리적 세계에 도달하는 방법에서 신이 중추적인 역할을 했지만, 그러한 세계가 일단 받아들여지면 더 이상 자연 현상을 기술하고 측정하고 설명할 때 신을 부를 필요가 없다는 점에 주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학적 제약으로부터 물리적 세계의 이러한 분리는 과학적 과정을 도그마로부터 해방시켰고 그것이 독립적으로 발전할 수 있게 해주었다.

 

감각과 지각의 비신뢰성을 설명하기 위해 Descartes Wax Argument를 사용했습니다. 그는 단단한 왁스 물체가 크기, 색상, 냄새 및 온도와 같은 특정 속성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나 왁스가 녹으면 이러한 특성의 대부분을 잃고 액체 형태가 됩니다. 이러한 명백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녹은 왁스가 동일한 왁스 조각으로 남아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Descartes Wax Argument에서 감각이 기만적이고 신뢰할 수 없다고 결론지었습니다. 그는 진리와 지식을 얻는 데 있어서 이성의 역할을 강조하는 철학적 입장인 합리주의의 근본적인 측면인 지식을 얻는 유일한 신뢰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 이성과 추론을 옹호했습니다.

 

요약하면, 데카르트의 방법론과 철학적 결론은 물리적 세계에 대한 수학적 설명을 촉진하고 감각 지각보다 이성의 우위를 강조함으로써 현대 과학 탐구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그의 접근 방식은 합리주의의 발전에 크게 기여했으며 과학적 연구를 신학적 제약에서 해방시키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